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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17일 뉴스큐레이션] 네이버·구글·다음·네이트 사용자수, 1년새 2~15%대 감소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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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라이프 2023. 1. 17.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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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광고 #트위터광고매출 #머스크인수

📣 트위터 광고 매출, 머스크 인수 후 46% 빠졌다… 틱톡·핀터레스트는 반사이익

일론 머스크(Elon Musk) 인수 후 위기에 빠진 트위터(Twitter)의 광고 매출이 급감한 사이, 틱톡(TikTok)과 핀터레스트(Pinterest) 등 경쟁사들이 반사이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광고분석업체 스탠다드 미디어 인덱스(Standard Media Index)에 따르면, 머스크가 지난 2022년 10월 27일(현지시간) 트위터를 인수한 후 주요 미디어 회사들이 트위터 광고비를 줄이면서 트위터의 11월 광고 매출이 전년 대비 46%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스탠다드 미디어 인덱스는 주요 미디어 지주 회사들의 월별 인보이스와 독립 광고대행사들의 매출 등을 집계한다. 이 데이터는 해당 기업을 통해 광고비를 지출하는 브랜드로만 제한돼 있어 트위터 광고주 100%를 포함하지는 않지만, 데이터가 보여주는 추세만큼은 분명했다.

2022년 11월 광고주들의 트위터 광고비 지출은 2021년에 비해 46% 감소했다. 메타, 틱톡, 스냅, 핀터레스트 등 주요 소셜미디어 채널에 대한 광고비 지출이 전년 대비 2% 감소한 것을 감안하면 트위터의 감소세는 의미하는 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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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클볼턴 #내한공연 #마이클볼턴내한공연

📣 게스트 공연만 100분…마이클 볼턴 내한공연 제작사 사과

볼턴 내한공연 제작사 KBES는 15일 홈페이지에 '마이클 볼턴 내한공연 관련 사과문'을 게재하고 "관객 여러분께 고개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KBES와 관객 등에 따르면 전날인 14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볼턴의 내한공연은 당초 오후 6시 예정이었지만 15분가량 늦게 시작했다.

특히 게스트로 초대된 가수 유미와 정홍일 등 오프닝 무대만 100분 가까이 이어졌고, 정작 볼턴의 무대는 오후 8시쯤이 돼서야 시작됐다.

볼턴은 약 1시간의 공연을 마친 뒤 퇴장했고, 이후 "앙코르" 요청이 이어졌지만 볼턴은 다시 무대에 오르지 않았다. 인터파크티켓 게시판 등에는 이번 공연에 대한 실망감과 함께 공연 운영에 대해 항의하는 글들이 이어졌다.

KBES는 먼저 15분 공연 지연에 대해 "다소 관람 연령층이 높다보니 자차 운행을 통해 오신 분들이 많으셨기에 주차 등으로 인한 지연이 발생했다"며 "사전에 이에 준비하기 위해 공식 티켓 교환이 공연 3시간 반 전부터 이뤄졌지만 많은 인파로 인해 티켓부스의 진행업무가 늦어졌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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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 #클롯 #코르테즈

📣 쿵후에서 영감받은 디자인, 클롯 x 나이키 협업 ‘코르테즈’ 실물 공개

에디슨 첸이 전개하는 클롯과 나이키의 협업 코르테즈 실물 이미지가 공개됐다. 화이트와 블랙의 심플한 컬러 조합을 앞세워 제작된 이번 스니커는 탈착 가능한 두 개의 슬리브와 함께 제공된다.

전체 디자인은 쿵후에서 영감을 받아 완성됐다. 텅과 아웃솔에는 클롯의 로고가 새겨졌으며, 함께 제공되는 검은색 탄성 슬리브에는 음양 로고가 새겨진 토글이 배치됐다. 신발 힐탭에는 쿵후를 뜻하는 한자 ‘功夫’가 궁서체 자수로 새겨져 눈길을 끈다.

클롯과 나이키의 협업 코르테즈는 올해 봄 중 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예상 발매 가격은 1백50 달러, 한화 약 18만5천 원으로, ‘블랙/화이트’ 색상 외 다른 컬러 모델도 발매될 것으로 기대된다.

 

#검색량감소 #앱MAU #월간이용자감소

📣 네이버·구글·다음·네이트 사용자수, 1년새 2~15%대 감소

지난해 국내 주요 검색 앱 사용자 수가 일제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일각에선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등장으로 포털 영향력이 감소하는 전조가 아니냐는 관측도 있지만, 대체로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해제되면서 온라인 검색보다 오프라인 활동이 늘어난 데 따른 현상이라는 분석이 주를 이룬다.

17일 연합뉴스와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가 작년 1월과 12월을 기준으로 앱 월간 활성 이용자(MAU) 증감을 비교한 결과에 따르면 네이버·구글·다음(Daum)·네이트 앱 MAU는 모두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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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무료스트리밍 #채널허브

📣 유튜브 영토 확장 가속...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TV 채널도 넘본다

유튜브가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채널 허브를 테스트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내부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유튜브는 케이블 같은 채널 허브에서 TV쇼 및 영화를 제공하기 위해 엔터테인먼트 회사들과 협상을 진행 중이다. 소수 미디어 파트너들과 이와 관련한 콘셉트를 테스트 중으로, 올 하반기 보다 광범한 상품을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WSJ이 일부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이를 통해 유튜브는 다양한 스트리밍 포맷들과 장르들에 걸쳐 사람들이 찾는 곳이 되려는 모습이다. 무료, 광고 기반 스트리밍 TV 채널(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channels, FAST)를 추가하면서 유튜브는 로쿠, 파라마운트 글로벌 플루토 TV, 폭스 투비(Tubi) 같은 플레이어들과도 경쟁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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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쿠폰 #모바일선물하기 #이커머스플랫폼

📣 모바일쿠폰 6조 급성장…명절 선물 두손 가벼워졌다

코로나19를 거치며 모바일 선물하기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카카오톡, 네이버, 쿠팡, 11번가 등 이커머스 플랫폼부터 즐거운, KT알파, 쿠프마케팅 등 모바일 쿠폰 발행 회사에 이르기까지 관련 업계와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모바일 선물하기 시장 규모는 2020년 3조원 수준에서 지난해 5조원을 넘어섰다. 모바일 쿠폰(e쿠폰) 거래액 규모도 2019년 3조3239억원에서 2020년 4조2662억원, 2021년 5조9534억원으로 불어났다. 지난해 11월 통계청의 '온라인 쇼핑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e쿠폰 거래액은 7108억원으로 역대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고, 직전 달 대비 증가율도 39.5%(2013억원)로 대폭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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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마스크해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실내마스크의무

📣 정부, 오늘 실내마스크 해제 논의 시작···설 연휴 전 결정 가능성도

정부의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논의가 17일 시작된다.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는 이날 오후 화상회의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등을 논의한다. 회의에서 의견이 정리되면 정부가 18일이나 2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실내마스크 의무의 조정 여부와 시점 등을 결정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방역 당국은 앞서 대중교통, 복지시설, 의료기관을 제외한 시설에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1차 해제하고, 추후 유행 상황을 본 뒤 완전해제를 검토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한 바 있다. 오늘 논의에서는 1차 해제의 세부 조건이나 시점을 결정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나 재원 중 위중증 환자 수 등 방역 지표는 최근 안정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다. 중국발 확진자 유입에 대한 우려가 있었으나, 단기 체류 입국자들의 코로나19 검사 양성률은 10% 안팎으로 관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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